개인정보 취급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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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칙
툴립(이하 “회사”)는 Cheetah Board(이하”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 관련 주요 법률인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비롯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에 관련 법률 규정 및 지침 등을 준수하며,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가.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 필요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나.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컨텐츠 제공 및 신규 서비스 개발,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본인인증,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2.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회사에서 적법하고 공정한 방법에 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및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회원가입시 개인정보수집·이용 동의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고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3.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가. 수집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할 때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닉네임
서비스 이용과정 중에는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사용장치(PC, 모바일 폰 등) : 모델명, 기기별 고유번호, OS정보
– 기타 정보 : 서비스 이용(정지) 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결제 정보 : 신용카드 정보, 통신사 정보, 할인코드 등 결제시 필요한 정보
- 통계적 정보 :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또는 행동, 콘텐츠 데이터 등 서비스 내에서 수동 또는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
나. 수집방법
홈페이지, 이메일, 전화, 이벤트 응모, 전자기록(예: 쿠키(Cookies))
다. 수집의 제한
기본적 인권침해의 우려가 있는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는 요구하지 않으며, 위의 항목 이외에 다른 어떠한 목적으로도 수집,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정보의 공유 및 제공
회사는 회원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의 필요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휴사 또는 협력업체에게 제공하거나 또는 제휴사나 협력업체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 기관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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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용자 본인이 허락한 경우이거나, 상거래 등의 이행을 위해 부득이하게 몇 가지 정보가 필요한 경우, 관계법에 의거, 적법한 절차에 의한 정보기관의 요구가 있을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또한, 광고주를 위해 개인정보가 사용되는데 이 경우도 개인의 구체적인 정보(회원정보 등)가 광고주에게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광고주가 관심을 갖는 유형에 대한 총체적 정보만 제공됩니다.
5. 개인정보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부정이용기록
보존 이유 : 부정 이용 방지
보존 기간 : 1년
2.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웹사이트 방문기록
보존 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보존 기간 : 3개월
4.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6개월
5.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3년
6.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5년
7.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5년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들에게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들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들이 방문한 회사의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뉴스편집, 이용자 규모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하여 사용합니다.
나.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회사의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가. 파기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8.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비밀번호 암호화
회원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라.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그리고 사내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가. 개인정보의 열람
정보주체(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법정대리인)는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 중 열람하려는 개인정보의 사항을 표시한 개인정보 열람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1) 개인정보의 항목 및 내용
(2)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의 목적
(3)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현황
(5)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한 사실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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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나.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회사에게 그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서를 회사에게 제출합니다. 단,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는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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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정보주체(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법정대리인)는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서를 회사에게 제출합니다.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전 항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를 정지하도록 요구 받은 때에는 다른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정지합니다.
회사는 전 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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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불복 및 이의제기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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